~ 立 春( 입 춘 ) ~
春(봄)이 始作(시작)되는 날이 바로 立春(입춘)이다.
1년을 立(입춘)에서 大寒(대한)에 이르기까지
24개로 (구분)한 24節氣(절기) 가운데
첫번째 節氣(절기)인 立春(입춘)이 바로 2월 4일이다.
陰曆(음력) 1월 陽曆(양력) 2월 4일이며 太陽(태양)의 黃經(황경)이 315에 와있을 때다 봄으로 접어드는 節候(절기)로 陰曆(음력) 섣달에 들기도 하고 正月(정월)에 들기도 하며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들기도 한다,
正月(정월)과 섣달에 거듭 드는 境遇(경우)에는 再逢春(재봉춘)이며 正月(정월)은 새해에 첫 번째에 드는 달이고 立春(입춘)은 대체로 정월에 첫 번째로 드는 節氣(절기)다,
立春(입춘)은 새로운 해를 象徵(상징)하는 節氣(절기)로 이날 地方(지방)에 따라 여러 가지 民俗的(민속적) 行事(행사)가 行(행)해진다,
高麗(고려),
朝鮮時代(조선왕조)
大闕(대궐)에서는 이날에 內殿(내전) 기둥과 欄干(난간)에다 文臣(문신)들이 지은 延祥詩(연상시) 중에서 좋은 것을 뽑아 써 붙였는데 이것을 春帖子(춘첩자)라 불렀다,
士大夫(사대부)집에선 흔히 立春(입춘) 날에 立春帖(입춘첩)을 새로 지어 붙이거나 옛날 선비들의 좋은 글귀를 따다가 써 붙였다,
立春(입춘)날 觀象監(관상감)에서는 朱砂(주사)로 辟邪文(벽사문)을 써서 大闕(대궐) 안으로 올리면 대궐 안에서는 그것을 문설주에 붙였는데 이를 立春符(입춘부)라 했다,
一般家庭(인반가정)에서 立春(입춘)날 立春時(입춘시)에 大門(대문) 中門(중문) 庫間門(곳간문) 房門(방문) 대들보 또는 기둥 畜舍(축사) 등에 써 붙이는데 이 글귀가 立春帖(입춘첩) 立春榜(입춘방) 立春祝(입춘축) 立春文(입춘문) 立春書(입춘서)다,
요즘 아파트 등에는 옛날처럼 부치는 場所(장소)가 적당치 않으나 本人(본인)이 直接(직접) 쓰거나 이웃에 글을 받아서 的當(적당)한 場所(장소)에 붙이면 된다,
立春(입춘)이 드는 時刻(시각)에 맞추어 붙이면 좋다고 해서 밤중에 붙이기도 한다 立春帖(입춘첩)을 쓰는 종이는 글자 수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大槪(대개) 가로 15cm 내외 세로 70cm 內外(내외)의 漢紙(한지)를
두장 마련해 쓰는 것이 一般的(일반적)이며 또 韓紙(한지)를 마름모 꼴 龍(용)자와 虎(호)자를 크게 써서 大門(대문)에 붙이기도 한다.
立春旁(입춘방)을 써서 붙인 流來(유래)는 東國歲時記(동국세시기)에 의하면 荊楚歲時記(형초세시기) 立春(입춘) 날에는 宜春(의춘) 두 자를 써서 門(문)에다 붙인다고 한 것에서 비롯됐다,
立春帖(입춘첩)은 單帖(단첩 短句(단구)로 된 첩자), 對聯(대련) 對句(대구) 등 크게 3種類(종류)로 나뉜다,
單帖(단첩), 短句(단구)
立春大吉(입춘대길), 建陽多慶(건양다경),
春光先到吉人家(춘광선도고인가),
一家和氣滿門楯(일가화기만문순),
人情富貴如將得(인정부귀여장득),
玉洞桃花萬樹春(옥동도화만수춘),
一春和氣滿門楣(일춘화기만문미),
壽如山富如海(수여산부여해),
戶納東西南北財(호납동서남북재),
上有好鳥相和鳴(상유호조상화명),
一振高名滿帝都(일진고명만제도),
一春和氣滿門楣 (일춘화기만문미),
掃地(場)黃金出 (소지(장)황금출),
開門萬福來(개문만복래),
*春到門前增富貴(춘도문전증부귀)
對 聯(대 련)
去千災 來百福(거천재 내백복),
壽如山 富如海(수여산 부여해),
堯之日月 舜之乾坤(요지일월 순지건곤), 立春大吉 建陽多慶(입춘대길 건양다경), 開門萬福來 掃地(場)黃金出 (개문만복래 소지(장)황금출),
鷄鳴新歲德 犬吠舊年災 (계명신세덕 견폐구년재)
對 句(대 구)
父母千年壽 子孫萬代榮(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 國泰民安家給人足(국태민안가급인족),
雨順風調時和年豊(우순풍조시화년풍)
鳳鳴南山月麟遊北岳
風(봉명남산월인유북악풍),
堯之日月舜之乾坤(요지일월순지건곤)
天下太平春四方無一事(천하태평춘사방무일사),
箕疇五福華封三祝(기주오복화봉삼축)
天上近三陽人間五福來(천상근삼양인간오복래),
雲開萬國同看月 花發千家共得春(운개만국동간월 화발천가공득춘),
門神戶靈呵噤不祥(문신호령가금불상),
立春(입춘) 날 날이 맑고 바람이 없으면 그 해에 豊年(풍년)이 들고 農事(농사)에 病(병)이 없으며 生活(생활)이 安靜(안정)되나 눈이나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면 凶年(흉년)이 든다고 했다,
立春(입춘) 날에 눈보라가 치는 등 날씨가 나쁘면 立春治(입춘치)라 하고 治(치)는 接尾辭(접미사)로 보름 그믐 조금 또는 日辰(일진)의 辰巳(진사) 戌亥(술해) 같은 것에 붙여 그 무렵 날씨의 나빠짐을 나타낸 말이다,
따뜻한 봄을 맞이하는 첫날인 立春(입춘)에 이러한 立春治(입춘치)가 있으면 農事(농사)에는 매우 나쁘다고 先祖(선조)들은 생각했다.
地方(지방) 立春行事(입춘행사) 濟州道(제주도)에서는 立春日(입춘일)에 立春㖌(입춘굿) 이라는 큰 㖌(굿)을 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㖌(굿)을 구경했다,
또 보리뿌리를 뽑아보고 그해 農事(농사)의 凶豐(흉풍)을 가려보는 農事点(농사점)도 行(행)했다.
慶南(경남) 昌寧郡(창녕군) 영산면에서는 이날 새알심을 넣지 않은 팥죽을 끓여 먹고 집안 곳곳에 뿌려 辟邪(벽사)를 한다,
忠淸道(충청도)에서는 이날 보리의 뿌리가 내리기 때문에 보리밥을 먹어야 좋다고 하여 보리밥을 해 먹고 五穀(오곡)의 씨앗을 솥에 넣고 볶아 맨 먼저 솥 밖으로 튀어나오는 穀食(곡식)이 그해 豐作(풍작)이 든다 했고,
全南(전남) 무안에서는 立春(입춘)날 눈이 오면 그해 며루(곡식의 뿌리와 싹을 잘라먹는 해충)로 인해 여름 벼농사도 며루가 많이 생겨 害農(해농)한다고 생각했다,
咸境道(함경도) 地方(지방)에서는 立春(입춘)날 나무로 만든 소를 官廳(관청)에서 民家(민가)의 마을까지 끌고 나와 돌아다니는 儀禮(의례)를 가졌는데,
木牛(목우)라는 이 行事(행사)는 흙으로 소를 만들어 겨울의 추운 기운을 내보내는 中國(중국)의 옛 制度(제도)를 模倣(모방)하고 豊年(풍년)을 祈願(소원)하는 뜻에서 行(행)한다고 했다,
高麗(고려) 때는 出土牛事(출토우사,토우를 내는일)도 있었으며 禮記(예기)에 의하면 季冬(계동)에 宮中(궁중)의 疫鬼(역귀)를 쫓는 行事(행사)인 大儺儀(대나의) 때 土牛(토우)를 만들어 문 밖에 내놓아 겨울의 추운 氣運(기운)을 내보냈다,
立春(입춘)은 陽曆(양력)이며 太陽(태양)의 黃經(황경:춘분점 으로부터 황도<지구를 중심으로 한 천구상의 태양 궤도>를 따라 동쪽으로 잰 천체의 각거리)이 315도일 때로 이날부터 봄이 시작된다,
24節氣(절기)는 中國(중국) 周(주)나라 때 華北(화베이)地方(지방, 북경, 황허강 인근)의 氣象狀態(기상상태)를 基準(기준)으로 定(정)했기에 韓國(한국)에 꼭 들어맞지는 않지만 大略(대략)은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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