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익은 알곡을 다 걸러내면
먹을것이 남지 않고,
미운사람 을 다 걸러내면
쓸 사람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욕을 많이 하다보면
욕에 둔감해지고,
매를 많이 휘두르다 보면
상대방 의 아픔에
둔감해 지기 마련입니다.
소중한 나의것이
남에겐 하찮을수도 있고,
소중한 남의것이
나에겐 하찮을수도 있습니다.
남 비판하는 자가
저 비판받는줄은 모르고,
남 비난하는 자가
저 비난 받는줄은 모릅니다.
타인을 잴때는
성인군자 의 도덕적 잣대를 쓰고,
자신을 잴 때는
흉악범 의 잣대를 쓰면서
비난 과 비판을 합리화
하고는 합니다.
매사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게
처세하며 사는것이
삶의 '중용지도(中庸之道)' 입니다.
그래서 선조들이 '과유불급
(過猶不及)'을 그렇게 강조하셨나 봅니다.
'중용'은 쓰는 사람 에 따라,
상황에 따라 삶 의 지혜가
될수도 있고,
줏대없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용'이 더욱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삶 의 중용지도'를
지혜롭게 잘 활용하면
처세 의 달인이 될수 있습니다.
'중용'을 잘 지키며 사는일
평생 의 삶의 숙제인것 같습니다.
따라서
" 있다고 다 보여주지 말고,
안다고 다 말하지 말고,
가졌다고 다 자랑하지 말고,
들었다고 다 믿지 말자"고
하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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