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옥(珠玉)같은 인생(人生)
청춘 경험(靑春 經驗)이 있는 노인(老人)은
청춘(靑春)을 잘 알지만,
노년 경험( 經驗)이 없는 청년(靑年)은
노년(老年)을 잘 모른다.
누구나 청년기(靑年期)는
반복(反復)하고 싶은 세월(歲月)이나,
누구나 노년기(老年期)는
거부(拒否)하고 싶은 세월(歲月)이다.
찬란(燦爛)하다 한들
젊음을 지켜낼 장사(壯士)는 없고,
초라 하다 한들
늙음을 막아낼 장사(壯士)는 없다.
늙는다 해도 추(醜)한 인생(人生)을
살아서는 안 되며,
늙는다 해도 험(險)한
인생(人生)을 살아서는 안 된다.
노추(老醜)는 탐탁잖을지라도
장수(長壽)는 기대(期待)하고,
노환(老患)은 달갑잖을지라도
장수(長壽)를 기대(期待)한다.
곱게 늙지 못하면 체면 불고(體面不顧)하기
십상(十常)이며,
곱게 늙지 못하면
후안무치(厚顔無恥)하기 십상(十常)이다.
늙어도 있는 자는 타락(墮落)으로
주체(主體)를 못 하나,
늙어도 없는 자는 가난(家難)으로
주체(主體)를 못 한다.
노인(老人)이 명예(名譽)를 얻는다면
훨씬 큰 보람이나,
노인(老人)이 명예(名譽)를 잃는다면
훨씬 큰 망신(亡身)이다.
노년(老年)에
미색(美色)을 탐(貪)하면
망신([亡身)을 당(當)하기 쉽고,
노년(老年)에 재물을 탐(貪)하면
재앙(災殃)을 당(當)하기 쉽다.
비록 늙었다 해도
약(弱)한 티를 내서는 안 되며,
비록 늙었다 해도
없는 티를 내서는 안 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외면(外面)을 가꾸어야 하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내면(內面)을 다듬어야 한다.
나이가 들다 보면 화려(華麗)한
학벌(學閥)도 퇴색(退色)되고,
나이가 들다 보면 화려(華麗)
한 경력(經歷)도 퇴색(退色)된다.
나이가 들다 보면 몰골마저
추(醜)해지기 쉽고,
나이가 들다 보면
행동(行動)마저 추(醜)해지기 쉽다.
나이가 들다 보면
수치심(羞恥心)도 무뎌지기 쉽고,
나이가 들다 보면
공포심(恐怖心)도 무뎌지기 쉽다.
나이가 들다 보면
자존심(自尊心)도 무뎌지기 쉽고,
나이가 들다 보면
자부심([自負心)도 무뎌지기 쉽다.
늙었다 해도 자존심(自尊心)을
포기(抛棄)해서는 안 되며,
늙었다 해도 자부심([自負心)을
포기(抛棄)해서는 안 된다.
나이가 들어 사랑받기란
여간(如干)해 쉽지 않고,
나이가 들어 존경(尊敬)받기란
여간(如干)해 쉽지 않다.
나이가 먹을수록
건강(健康)이라도 좋아야 하고,
나이가 먹을수록
재산(財産)이라도 있어야 한다.
늙었다 해도 마음은
꿈 많은 소년(少年)이고 싶고,
늙었다 해도 기분(氣分)은
꿈 많은 소녀(少女)이고 싶다.
늙었다 해도 중진 대접(重鎭 待接)은
받고 싶은 법(法)이고,
늙었다 해도 원로 대접(元老 待接)은
받고 싶은 법(法)이다.
무릇 부실(不實)한 신품(新品)보다
견고(堅固한 중고(中古)가 낫고,
무릇 미숙(未熟)한 패기(覇氣)보다
노련(老鍊)한 경륜(經綸)이 낫다.
늙었을지언정 발군(拔群)의
특기(特技)가 있어야 하고,
늙었을지언정 비장(秘藏)의
묘수(妙手)가 있어야 한다.
비록 늙는다 해도 강렬(强烈)한
노인(老人)이 돼야 하고,
비록 늙는다 해도 당당(堂堂)한
노인(老人)이 돼야 한다.
늙다 보면 하찮은 일에도
감동(감동)을 하기 쉽고,
늙다 보면 사소( 些少)한 일에도
감정(感情)을 품기 쉽다.
젊어서는 능력(能力)이 있어야
살기가 편안(便安)하나,
늙어서는 재물(財物)이 있어야
살기가 편안(便安)하다.
재산(財産)이 많을수록
늙는 것은 더욱 억울(抑鬱)하고,
인물(人物)이 좋을수록
늙는 것은 더욱 억울(抑鬱)하다.
재산(財産)이 많다 해도
죽어 가져갈 방도(方道)는 없고,
인물(人物)이 좋다 해도
죽어 가져갈 도리(道理)는 없다.
성인군자(聖人君子)라도
늙음은 싫어하기 마련이고,
도학군자(道學君子)라도
늙음은 싫어하기 마련이다.
주변(周邊)에 미인(美人)이 앉으면
바보라도 좋아하나,
주변(周邊)에 노인(老人)이 앉으면
군자(君子)라도 싫어한다.
아파보면 달라진
세상인심(世上人心)을 잘 알 수 있고,
늙어보면 달라진
세상인심(世上人心)을 잘 알 수 있다.
대단한 권력자(權力者)가
망명신세(亡命身世)가 되기도 하고,
엄청난 재산가(財産家)가
쪽박 신세(身世)가 되기도 한다.
육신(肉身)이 약(弱)하면
하찮은 병균(病菌)마저 달려들고,
입지(立地)가 약(弱)하면
하찮은 인간(人間)마저 덤벼든다.
일이 풀린다면 어중이떠중이 다 모이지만,
일이 꼬인다면 갑돌이 갑순이 다 떠나간다.
잃어버린 세월(歲月)을
복구(復舊)하는 것도 소중(所重)하나,
다가오는 세월(歲月)을
관리(管理)하는 것도 소중(所重)하다.
여생(餘生)이 짧을수록
남은 시간(時間)은 더 소중(所重)하고,
여생(餘生)이 짧을수록
남은 시간(時間)은 더 절박(切迫)하다.
개방적(開放的)이던 자도 늙으면
폐쇄적(閉鎖的)이기 쉽고,
진보적(進步的)이던 자도 늙으면
타산적(打算的)이기 쉽다.
거창(巨創)한 무대(舞臺)라도
공연시간(公演時間)은 얼마 안 되고,
훌륭한 무대(舞臺)라도
관람시간(觀覽 時間)은 얼마 안 된다.
자식(子息)이 없으면
자식(子息) 있는 것을 부러워하나,
자식(子息)이 있으면
자식(子息) 없는 것을 부러워한다.
대개(大槪)
자식(子息) 없는 노인(老人)은
고독(孤獨)하기 마련이나,
대개(大槪)
자식(子息) 있는 노인(老人)은
심란(心亂)하기 마련이다.
못 배우고 못난 자식(子息)은
효도(孝道)하기 십상(十常)이나,
잘 배우고 잘난 자식(子息)은
불효(不孝)하기 십상(十常)이다.
있는 자(者)가 병(病)들면
자식(子息)들 관심(關心)이 집중(集中되나,
없는 자(者)가 병(病)들면
자식(子息)들 부담(負擔)이 집중(集中)된다.
세월(歲月)이 촉박(促迫)한
매미는 새벽부터 울어대고,
여생(餘生)이 촉박(促迫)
한 노인(老人)은 새벽부터 심란(心亂)하다.
계절(季節)을 잃은 매미의
울음소리는 처량(凄凉)하고,
젊음을 잃은 노인(老人)의
웃음소리는 서글프다.
심신(心身)이 피곤(疲困)하면
휴식(休息)자리부터 찾기 쉽고,
인생(人生)이 고단하면
안식(安息)자리부터 찾기 쉽다.
삶에 너무 집착(執着)하면
상실감(喪失感)에 빠지기 쉽고,
삶에 너무 골몰(汨沒)하면
허무감(虛無感)에 빠지기 쉽다.
영악(靈惡)한 인간(人間)은
중죄(重罪)를 짓고도 태연(泰然)하지만,
순박(淳朴)한 인간(人間)은
하찮은 일에도 불안(不安)해한다.
저명인사(著名人士)라도 자살(自殺)은
신상문제(身上問題)이기 쉽고,
유명인사(有名人士)라도
자살(自殺)은
경제문제(經濟問題)이기 쉽다.
영웅(英雄)이라도
속이 상(傷)하면 자살(自殺)을 생각하고,
호걸(豪傑)이라도 몸이 아프면
자살(自殺)을 생각한다.
누명(陋名)을 쓰고 자살(自殺)하는 것은
항변 의지(抗辯 意志)이나,
허물을 피해 자살(自殺)하는 것은
현실 도피(現實逃避)이다.
있는 자는 향유(享有)하기 위해서
음식(飮食)을 먹지만,
없는 자는 연명(延命)하기 위해서
음식(飮食)을 먹는다.
초년(初年)의 건강(健康)이
노년(老年)까지 가기란 쉽지 않고,
초년(初年)의 호강이 노년(老年)
까지 가리란 쉽지 않다.
고생(苦生) 끝에 낙(樂)이 온다 해도
약(弱)하면 소용(所用)없고,
고생(苦生)끝에 복(福이 온다 해도
죽으면 소용(所用)없다.
종말(終末)이 온다 해도
희망(希望)의 꿈을 심어야 하고,
종말(終末)이 온다 해도
희망(希望)의 꿈을 가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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