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홀 수 문 화
<홀수>
는 우리 민족
精神文化(정신문화)의
<깊은> 뿌리다.
거슬러 올라가 보면
까마득한 시절부터
조선의 魂(혼)속에 묻혀
내려온 民族文化(민족문화) 다.
자연스런 일상생활의 넉넉한
慣習(관습)에서
얻어진 智慧(지혜)의 소산으로
<홀수>는--
딱 맞아- 떨어지는
<짝수>에-- 비해서
넉넉하고 <여유>롭다.
그중에서도
특히 < 3 >을
選好(선호)하고 있지만
1 .3 .5 .7 .9
모두가 우리 생활 속 <깊이>
脈(맥)을 내리고 있다.
우선 <國慶日(국경일)>이라든가
名節(명절)이 모두
<홀수 날>이다
뿐만 아니라 때 맞춰서
돌아오는 節氣(절기)가
거의 <홀수 날>에 들어있다.
<설날>과 <추석>이 그렇고
정월 대보름 (1월15일) 삼짖날
(3월3일 )
단오(5월5일 )칠석(7월7일)
백중
(7월 15일 _이 그렇다.
9월 9일은
<구중>이라 하여
남자들은 詩(시)를 짓고
여자들은 국화전을 부쳤다.
天高馬肥
(천고마비)의 살찌는
계절을 즐기던
조상님들의 흐뭇한
얼굴이 떠오른다.
생활 곳곳에
뿌리 내린 < 3 >의 의미는
더욱 다양하다.
사람이 죽으면
3일葬(장) 아니면 5일장을
치르는 것이 보통이지
4일장이나 6일장은 없다.
역시
삼우제(三虞祭)가 있고
<49제>라는 追募(추모)의
날이 있다.
亡者(망자) 앞에서는
홀수 날을 택하여
최대의 예우를 지키는
것이 뿌리 깊은 전통이다.
심지어 祭物(제물)을
올려도< 홀수>로 올리지
<짝수>로는 차리지 않는다.
돌탑을 쌓아도
3 5 7 9 홀수층으로
올렸을 때에 시각적으로
안정감이 들면서
보는 마음을 편케 한다.
애기를 낳고 금줄을
쳐도세이레(三七日)동안
출입을 삼갔다.
신성한 생명을 지키면서
축복하자는 삼신할미의
준엄한 고지(告知)다.
봉투에 돈을 넣어도
우리 서민들은
두 자리 수가 아닌 이상
3만 원 아니면 5만 원을
넣었지 4만원 이라든가
6만 원짜리 <기부 촌지>
는 보기 어렵다.
상납금을 강요하는 교장이 이백만원이 든 봉투를 보고
교감에게 넌지시 말씀하셨다고 한다.
‘짝수로 인사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 여지껏
그런 것도< 모르느냐’ >
호통을 치는 바람에
백만 원을
더 얹어서 바쳤다고 한다.
쥑일 놈 같으니라구!
이렇듯 < 3 >이라는 숫자가
우리들 생활 중심에서
軸(축)을 이루고 있다.
춥고 긴긴 겨울을
삼동(三冬)이라 했고
무더운 여름을 건너가려면
삼복(三伏)을 견디어야 한다.
무리를 일컬어
<삼삼오오>라 했고
색깔을 이야기할 때도
<삼원색>이 근원이다.
상고(上古)시대에
우리나라 땅을 마련해 준
삼신(三神)이 있다 하여
생명신으로 섬긴다.
삼재(三災) 가 있는가 하면
또 삼재(三才)가
있다.
현대에는 시위문화에서
삼보일배(三步一拜)라는
것이 새로 생겼다.
간절하고 지극한 정성의 극치다.
가까운 <이웃>을 일컬어
<삼 이웃>이라는
좋은 표현이 있는가 하면
잘 하면 술이 <석 잔 >
못 하면 뺨이 <석 대>다.
힘겨루기 판을 벌여도
<5판 3승 제>를 하며
만세를 불러도
삼창(三唱)까지 해야
속이 후련했다.
<짝수>는--
죽은 者(자)의
숫자란 말이 있고
<홀수>는-- <산 사람>의
숫자란 말도 있다.
그래서
<祭祀床(제사상) >에는
과일을 홀수로 올리고
<절>을 두 번 하지만
산 사람에겐 절을
<한 번만> 하면 된다.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목적한 것이
이루어진다는 믿음은 생활 속
곳곳에 숨어있다.
그만큼 < 3 >이라는 숫자는
우리 생활의 < 디딤돌>이요
구름판으로
안정된 균형을 이루고 있다.
🍃 기분 좋은 아침입니다 !
행복한 주말 되세요 .
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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