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자료

[ '보름, 정월 대보름'과 세시 풍습은 ,,, ]

이종육[소 운(素 雲)] 2024. 2. 24. 15:33

[ '보름, 정월 대보름'과 세시 풍습은 ,,, ]
           
# 복토 훔치기 : 14일에 가난한 사람이 부잣집에 들어가 흙 파다 부뚜막에 바르면 복이 온다는 속설
# 나무초롱 : 나무나 박으로 초롱 3개를 만들어 청(青), 홍(紅), 황(黃)색(色)으로 칠해서 아이들이 차고 다닌다. 재해와 질병을 쫓는 예방이된다.
# 제웅 : 14일 밤 직성(직성)이 든 사람은 제웅을 만들어 개천, 거리에 버린다. 개성지방에서는 제웅에 불을 당겨 달을보고 흔들며 절을 한다. 제웅은 사람처럼 짚으로 만든다.
# 농점 : 14일 일년 농사 점치는 일을 여러가지로 한다. 가징 소박하며 원시적인 점이다.
# 부럼 : 상원날 아침에 일어나밤, 호두, 잣, 은행 등을 깨물어 소리를 낸다. 나이수 대로 깨뜨리기도 하나 나이먹은이는 몇개만 깬다. 일년내내 까탈이 생기지 말라는 기원
# 귀밝이술 : 상원 아침에 귀가 잘 들리라거 마시는 술, 좋은 소식을 잘 듣게 된다.
# 약밥 : 14일 아침에 찹쌀, 대추, 밤, 꿀, 잣을 썩어 쪄서 만든다. 맛이 썩 좋다.
# 오곡밥 : 상원날 쌀, 보리, 콩, 팥, 조 다섯가지 곡식으로 지은 밥,   세집의 밥을 먹어야 좋다고 한다.
# 더위 팔기 : 아침 일찍 일어나 더위를 판다. 그해 무더위를 선선학 지낼 수 있다.
# 지신밟기 : 영남지방, 地神(지신) 밟기한다. 地神(지신)을 위로하는 놀이. 여럿이 풍물치며 뛰고 논다.
# 달맞이 : 대보름날 저녁, 뒷동산에 올라가 뜨는 달을 맞으며 횃불 꽂고 합장하며 소원을 빈다.
# 산제(동신제) : 동리 수호신인 산신에산제당에서 제사지낸다. 동신제라고도 한다.
# 편싸움 : 보름날 동서남 대문 밖 사람들과 애오게 사람들이 두패가 되아 몽둥이나 돌을 들고 맞서 만리재에서 편싸움을 하는데 쫓겨 달아나는 편이 진다. 문밖 사람들이 이기면 경기지방에 풍년이 들고 애오개편이 이기면 여타지방에 풍년이 든다고 한다, 고구려인들은 패수가에서 싸웠는데임금님이 친히 심핀을 보았다.
# 답교 : 보름날 종각의 ㅗㅇ소리를 듣고 광통교나 수표교를 내왕한다. 일년동안 다리가 아프지 않게된다하며 군중들은 퉁소를 불고 북을쳐서 흥을 돋운다.
# 줄다리기 :집집에서 짚을 염출해 줄을 만들어 두패로 나뉘어 잡아당겨 승패를 가리는 놀이
# 횃불싸움 : 홰를 들고 청소년이 두패로 갈라져 전쟁연습하듯 열심히 싸우는 놀이
# 사자놀이 : 사자 탈을 쓰고 농악대를 앞세우고 마을 부잣집을 돌면서 대접받으며 추고 논다.
# 놋다리놀이 : 안동지방에서하는 놀이 '놋다리 밟기','기와밟기', 여인들이 늘어서 허리 구부린 위로 걸어가는 놀이. 공민왕의 파천으로부터 비롯되었다 한다.

음력 1월 15일을 대보름 날이라 하며 대보름 날 하루 전인 14일부터 대보름 날 15일에 행해오던 세시풍습으로 전해오는 것들에는 위와 같은 것들이 있으며, 또한 이를 즐기는 전래 풍습이라고 합니다.('월간 조선' 1997년판 부록 '한국인의 수첩'의 보름, 정원대보름, 세시풍습에서 옮겼음.)                                




Daum 메일앱에서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