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2 4

노정한담 路程閑談

●☞ 노정한담 路程閑談     혼자 잘 놀 줄 아는 것이 가장 든든한 노후대책. 흔히 노후를 잘 보내려면 돈ㆍ건강ㆍ친구가 있어야 된다고 하는데, 혼자 잘 놀 줄 알면 이보다 더 든든한 노후대책은 없다.  나이가 들수록 외롭고 고독하며, 혼자 있어야 할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년에는 '혼자 잘 노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혼자 있는 것에 외로움과 두려움을 느낀다면 쉬운 것부터 하면 된다.  음악 감상, 그림 그리기, 공원이나 동네 산책, 조조 영화 보기, 대형 서점 둘러보기 등. 이런 것들은 혼자가 오히려 자연스럽다.  이런 것에 점점 익숙해지면 둘레길 걷기, 기차여행 하기, 가까운 곳 자전거 투어, 식당 혼자 가기 등으로 확대한다.  이런 것들을 회피하거나 주저하게 되면 삶의 다양한 즐거움..

좋 은 글 2025.01.22

"천륜(天倫)

📮 2025.1.22.수요일 "아침편지" "천륜(天倫) 그렇다면 문제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일입니다. 밀착한 관계도, 소원한 관계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니까요.  세상이 바뀌었는데 여전히 대가족 동거를 주장하는 것도 조심해야 할 일이고, 그렇다고 다 자란 새끼니  이제는 나 몰라라 하듯 팽개칠 수도 없는 일입니다. 가족 관계.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세상이 바뀌었는데 옛날 방식을 고집할 수는 없습니다.  부모 자식 간의 거리도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 아무리 세상이 바뀌어도 바뀔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천륜입니다. 부모 자식 간의 '거리'는 바뀔 수 있어도 하늘이 맺은 부모 자식 간의 '관계'는 변할 수 없습니다. 🌻 여덞명의 자식과 한 명의 애인 , myun5381.tistory...

좋 은 글 2025.01.22

💦고중유락 (苦中有樂)💞

💦고중유락 (苦中有樂)💞 인생은 "괴로움 속에도 즐거움이 있다"란 뜻입니다. 세월은 가고 인생도 가며 지금 이 순간도 시간은 흘러가고 있지만 한번 간 시간은 절대 다시 오지 않습니다. 사람도 가 버리면 다시 오지 않으며 그렇게 인연도 세월 따라 흘러갑니다. 한때 좋았던 시절 좋았던 사이도 놓치고 싶지 않던 순간도 세월 속에 흘러가 버리기에 우리가 만나는 시간과 인연 내 생에 기쁨과 희망을 주는 값진 시간과 소중한 오늘이 되시길 빕니다. 장자의 말씀 중에 습관적으로 저지르는 사람의 "8가지 과오"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1. 자기 할 일이 아닌데 덤비는 것은 주착(做錯)이라 한다. 🎈2. 상대가 청하지도 않았는데 의견을 말하는 것은 망령(妄靈)이라 한다. 🎈3. 남의 비위를 맞추려고 말하는 것을 ..

좋 은 글 2025.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