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4 9

🌾 유심(唯心)마음을 일으키면발심(發心)이고

🌾 유심(唯心)마음을 일으키면발심(發心)이고마음을 잡으면조심(操心)이 되며마음을 풀어 놓으면방심(放心)이다마음이 끌리면관심(觀心)이고마음을 편안케 하면안심[安心]이며마음을 일체 비우면무심(無心)이다처음 먹은 마음은초심(初心)이고늘 지니고 있는 떳떳한 마음이 항심(恒心)이며우러나오는 정성스러운 마음은 단심(丹心)이다작은 일에도 챙기면 세심(細心)이고사사로움이 없으면 공심(公心)이며꾸밈이나 거짓이 없는참마음이본심(本心)이다욕망의 탐심(貪心)과흑심(黑心)을 멀리하고어지러운 난심(亂心)과어리석은 치심(癡心)을버리고,애태우는 고심(苦心)을내려 놓으면하심(下心)이다아~, 내 안에파도 물결 같은많은 마음(心)이 있구나.👌~~💘 마음(心) 공부몸(身)만 안으면 포옹(抱擁)이지만마음(心)까지 안으면 포용(包容)입니..

좋 은 글 2024.07.24

♡ 小寒遊思소한유사

♡ 小寒遊思소한유사모기는 피를 빨 때 잡히고,물고기는 미끼를 물 때 잡힌다.인생(人生)도 이와 같다.남의 소유(所有)를 탐(耽) 낼 때 위험(危險)해진다.몸의 근육(筋肉)은 운동(運動)으로 키우고,마음의 근육은 관심(關心)으로 키운다.체온(體溫)이 떨어지면 몸이 병(病)들듯,냉소(冷笑)가 가득한 마음은 병들기 마련이다.오래 걸으려면 좋은 신발이 필요(必要)하듯,오래 살려면 좋은 인연(因緣)이 필요하다.포장지(包裝紙)가 아무리 화려(華麗)해도결국(結局)엔 버려지듯이 남의 들러리로 사는 삶,결국엔 후회(後悔)만 남는다.지구(地球)와 태양(太陽)의 거리가 달라지면,둘은 공존(共存)할 수 없다. 사람의 관계(關係)도 이와 같다.최적(最適)의 거리(距離)를 유지(維持)할 때 공존한다.바둑의 정석(定石)을 실전(實..

좋 은 글 2024.07.24

🦅 설니홍조(雪泥鴻爪 )

🦅 설니홍조(雪泥鴻爪 )중년의 나이를 넘으면 존경을 받지 못할지언정 욕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소동파의 시에 설니홍조 (雪泥鴻爪)라는 표현이 있습니다.'기러기가 눈밭에 남기는 선명한 발자국'이란 뜻입니다.그러나 그 자취는 눈이 녹으면 없어지고 맙니다.인생의 흔적도 이런게 아닐까요?언젠가는 기억이나 역사에서 사라지는 덧없는 여로...뜻있는 일을 하면서 성실하게 살고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지내는 일이 참 어렵습니다.中國 故事에강산이개 (江山易改)본성난개 (本性難改)라는 문장이 있는데,'강산은 바꾸기 쉽지만,본성은 고치기 힘든 것 같다'는 뜻입니다.나이 먹을수록 본성이 잇몸처럼 부드러워져야 하는데 송곳처럼 뾰족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 하고 일갈했을 때,그의 친구들이 ..

좋 은 글 2024.07.24

바람직한 노후 생활

바람직한 노후 생활♢ 첫째집안과 밖에서 넘어지지 말고 끼니를 거르지 말되 과식을 삼가며,이사 하지 말고, 살던 집에서 계속 살아야 좋다.♢ 둘째설치지 말고, 헐뜯는 소리, 잔소리를 하지 말라. 남의 일에는 간섭하지말 것이며, 묻거들랑 가르쳐 주기는 하되 모르는 척 어수룩 해야 편안하다.♢ 셋째어차피 젊은이들에게 신세질 몸,이기려 들지 말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한 걸음 물러서서 양보하는 것이 편하고 원만히 살아가는 비결이다.그러나 불의의 부도덕 하고, 무례한 행위에는 불호령을 내려라.이것이 사회를 위한 늙은이의 마지막 봉사일지도 모른다.♢ 넷째돈 욕심을 버려라.아무리 많은 돈을 가졌다 해도 눈감으면 공수래 공수거이다.인색하게 굴지 말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베풀고, 좋은 일 많이 하고,덕도 쌓으라.하지만 돈..

좋 은 글 2024.07.24

-아 내 -'아내'를 국어사전에서는 “결혼하여

🌿오늘의 비타민  -아  내 -'아내'를 국어사전에서는 “결혼하여남자의 짝이된 여자”라고 정의합니다.'아내'란 참으로 고귀하고,소중하며,가장 아름다운 이름입니다.'아내'라는 이름은 생각할수록 소중한 사람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얼핏 보기에 내 짧은 식견으로는'행복한 아내가 행복한 인생을 이룬다.'정도의 뜻으로만 해석하게 되는데즉 아내가 행복해야만 인생이 행복하다 라는 뜻입니다.맞습니다.!아내가 행복해야 삶이 행복하고 남편이 편한 것입니다.남편의 운명은 아내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특히 나이 들어가면서 이러한 현실은 두드러집니다.오죽하면 7, 80대를 넘겨 해로하면서 아내가 해주는 밥을 먹을 수 있다면 최고의 행복이란 말이 있겠습니까?한편 ‘칸트’는 '남편 된 사람은 아내의 행복이 자신의 전부라는 것을 보..

좋 은 글 2024.07.24

□ 일본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공모한 짧은 글 당선작.

□ 일본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공모한 짧은 글 당선작.(천묘.단시, 川柳. 短詩)  2024년 1월 19일 발표.▪︎사랑인 줄 알았는데      부정맥.▪︎전구 다 쓸 때까지도    남지않은 나의 수명.▪︎종이랑 펜 찾는 사이에    쓸 말 다 까먹네.▪︎세 시간이나 기다렸다    들은 병명은   "노환 입니다"▪︎일어나긴 했는데 잘 때까지 딱히 할 일이 없다.▪︎자명종 울리려면 멀었나 일어나서 기다린다.▪︎연명치료  필요없다 써놓고 매일 병원 다닌다.▪︎만보기 숫자 절반 이상이    물건 찾기.▪︎몇 가닥 없지만 전액    다 내야 하는 이발료.▪︎눈에는 모기를,    귀에는 매미를 기르고 산다.▪︎쓰는 돈이 술값에서    약값으로 변하는 나이▪︎젊게 차려 입은 옷, 자리를 양보받아 허사임을 알다▪︎이봐..

좋 은 글 2024.07.24

🍁''무서운 아내🍁

🍁''무서운 아내🍁어느 날남편이 퇴근해부억에서 일하는아내의 엉덩이를살짝치면서 하는 말~^^"여기서 달걀만 나온 다면닭은 필요 없을 텐데 ~~~글구 또 가슴을살짝치면서 하는 말, "여기서 우유만나와도 젓소들은 필요없을텐데.....그리고남편은 소파에가서 앉았다.화가 난아내가 부억에서일하다 말고 거실로다가와 남편의 그 곳(거시기)를 꽉 잡고서 하는 말~~↓↓↓↓"이것만단단 했어도니 친구들은 필요없을텐데~~!!! ㅋㅋㅋㅋ3️⃣🍁어느 횟집           에서 생긴 일🍁가장야한 물고기이름을 대면 하루술값은 공짜라고 했다.그 말을들은 손님들은 눈이 번쩍 뜨여 머리를굴리기 시작했다먼저한 사람이손을 들고 말했다. '빨어(魚)'그러자다른 한 사람이 말했다. '박어(魚)'이에뒤질세라다른 사람이 말했다. '핥어(魚..

유머어와 놀이 2024.07.24

🔯 개좆도 모르는 것들 -

🔯 개좆도 모르는 것들 -모르고 먹으면       약이 됩니다!조선 중기, 한 임금이은밀히 이조판서를불러 말했다."요즘은 왜 그런지기운도 없고.....밤이 무서워~~~"이 말을 들은눈치 빠른 이조판서의머리에 뭔~가가번쩍하는 게 있어강원 목사에게 급히파발을 띄웠다."임금님이 기력이쇠하시니,해구신 2개를 구해서한 달 이내로 보내라!"강원 목사는머리에 불이 번쩍 나양양 군수에게"임금님이 기력이쇠하시니,해구신 3개를 구해서20일 이내로 보내라!"양양 군수는다시 속초 현감에게"임금님이 기력이쇠하시니,해구신 4개를 구해서15일 이내로 보내라!"속초 현감,엉덩이에 불이 붙어물개잡이 어부를불러놓고"임금님이 기력이쇠하시다니빨리 물개를 잡아해구신 5개를10일 이내 가져오지못하면 목을날려 버리겠다!"그 때는 겨울이라,속초..

유머어와 놀이 2024.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