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 은 글

세가지 산수 문제

이종육[소 운(素 雲)] 2024. 7. 29. 16:19


세가지 산수 문제


늘 이렇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목사님!
제가 퀴즈 하나 낼테니
맞혀보세요."

햇살이 좋은 어는 날
교회에서
잠시 기도 하고 있던 목사님에게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한 꼬마가
갑자기 나타나
수수께끼라며 문제를 냈다.

"5 빼기 3은 뭘까요?"
한참을 궁리했다.

넌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 별 생각을 다한 뒤에

"글쎄..." 라고 답했다.

"굉장히 쉬워요.
5빼기 3은 2예요"

목사님은 피식 웃었다.

그러자
그 꼬마는 다시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있는데 

그 꼬마 하는 말이 걸작이다.

"오(5)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3)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5 빼기 3은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진 산수가 아닌가.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는요?"
목사님은
가볍게 알아맞혔다.
"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2)해하고
또 이(2)해하는 게
사(4)랑이래요"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웃는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니...

이번엔 "4+4=8도
맞춰 보실래요?" 하더니,

"사(4)랑하고
또 사(4)랑하면
팔(8)자도 바뀌는 거랍니다."라고
답 하고는 소년은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

우리도
이 세가지 산수를 잊지 말자구요.
5-3=2,
2+2=4,
4+4=8..


오늘도 
작은 행복에 감사하며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시는
복된 날
행복한 날
기분 좋은 나날 
보내시길 바래봅니다.




Daum 메일앱에서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