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9 16

📔<건강상식> 된장

✒️ 📔  된장 된장으로 몸이 튼튼해진다. 한국 갤럽이  15세 이상 1,728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톱 5를 발표한 것을 보면  1위는 된장찌개,  2위는 김치찌개,  3위는 김치,  4위는 불고기,  5위는 비빔밥의 순으로 나타났다.  된장이 이처럼 사랑 받는 이유는 한국인 고유의 입맛에 잘 맞고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건강 기능 효과까지 지녔다는 연구 결과가 꼬리를 잇고 있다. 신문에 난 칼럼을 보았다면서  어느 신부님께서 전화하셨다.  하체가 약해 다리가 후들거려  잘 걷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된장을 자주 드시면  하체에 힘이 올 것이라고 알려 드렸더니, 그동안 된장 섭취에  소홀 했다면서 자주 먹겠다고 하신다.  하체가 약하다면 신장계통의 허..

건 강 2024.08.19

🚩** 고래와 새우 **

🚩** 고래와 새우  ** "한국은 더 이상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새우가 아닙니다.  싸움의 승패를 가르는 역할을 하는  제3의 고래가 되었습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kcl) 국제관계학  교수인 리몬 파첸코  파르도 박사가 최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책을 펴냈습니다.  제목은"새우에서 고래로,  잊힌 전쟁에서  K팝까지의 한국"입니다. 이 책은 지난  1000여 년 역사 내내  한국은 열강들 사이에서  눈치껏 운신해야 했다고  역사적인 배경을 설명합니다.  특히 한반도 영토와 주민들을 차지하려고  노리며 역사와 문화를 무리하게 자기네 것으로 바꾸려했던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시달려온 처절한 과거를 상세히 소개합니다.  그렇게 등이 터졌고  또 언제 다시 등이 터질지 몰라 노심초사하던 새우..

중요자료 2024.08.19

💗노후의 친구(親舊)란?

💗노후의 친구(親舊)란? 💓향기나는 사람💜 공자는 일찍이 인생을 단계별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20세를 뜻하는 약관(弱冠), 30은 이립(而立), 40은 불혹(不惑), 50은 지천명(知天命), 60은 이순(耳順) 그리고 70 나이에 대해서는 종심(從心)이라 했고 당나라 시인 두보의 인생칠십고래희 (人生七十古來稀)에서 나온 말이 고희(古稀)입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난 요즘에야 '고희'라는 말이 무색해졌지만 옛날에는 고희를 넘기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고희라는 언덕에 와보니 이 세상에서 누릴 수 있는 복(福) 중에서 가장 으뜸은 단연 "만남의 축복"입니다. 그중에서도 배우자와의 만남, 친구 간의 만남은 단연 으뜸이겠지요. 잘 만나면 인생 최선의 행복이요, 잘못 만나면 재앙입니다. 왜냐하면 부부는 평생..

좋 은 글 2024.08.19

<역사는 原因과 結果를 기록해야 한다>

🇰🇷  - 大韓民國 독립의 원인은? 독립운동이 아니고 미국의 도움! ●1. 질문에 답을 해봅시다. 3.1 운동 일어나 태극기 들고 만세 불렀더니 일본군이 물러가고 독립을 얻었던가요?  상해에 임시정부 조직하자 일본이 조선 땅에서 물러갔던가요?  이시영 이회영 일가가 재산 팔아서 만주에 신흥무관학교 세워 독립군 양성하고, 그 독립군들이 항일건국 전쟁을 벌여 일본군 쳐부수고 독립했나요?  김좌진 이범석 홍범도가 청산리 전투 봉오동 전투에서 일본군과 싸워 이기자 일본군이 패배하고 물러갔나요?  하얼빈 역에서 안중근의 권총에 이토오 히로부미가 죽자 일본이 앗뜨거라 하면서 물러가던가요?  윤봉길 의사가 도시락 폭탄 더져서 일본군 장성들이 죽고 다치자 일본군이 겁 먹고 조선땅에서 물러갔던가요?  김원봉이 의열단..

중요자료 2024.08.19

옛날에는 높(일군)얻어 일할때

옛날에는 높(일군)얻어 일할때 아침밥을 먹이고 담배를 줬는데  그것은 *풍년초*라는 입담배 썰은 것은 그대로줬다. 옛날 담배피우는 분들은 담배쌈지를 모두 가지고 다녔다. 그 풍년초 마저도 한봉지를 뜯어 손으로 4등분하여 나눠가졌다. 담배를 피울때는 신문지로 말아서 피우거나 신문지가 없으면 세멘포대 종이로도 말아피웠다. 그리고 대부분 40세가 넘으면 곰방대 담뱃대를 가지고 다녔다. 심지어 풍년초가 떨어지면 마른 호박잎을 종이에 말아서도 피웠다. 그후에 권련담배 금관, 파고다, 상록수,신탄진등이 나오면서 권련 한갑을 반으로 나눠주기 시작했다. 옛날에는 어른들에게 인사로 하는 말이 *진지 잡수셨어요?*다 그러면 40대 아저씨들이 곰방대 물고 *오냐 밥먹었느냐?*다 참 옛날에는 40대 중반만되도 어른 대접받고 ..

중요자료 2024.08.19

💖臥薪嘗膽(와신상담)

💖臥薪嘗膽(와신상담)                                                                              🚩와신상담의 뜻 :  땔나무 위에서 자고, 쓸개의 쓴맛을 맛보다.  원수를 갚기 위해 분발하는 것이나,  큰 뜻을 이루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을 비유하는 말이다. 포항공대공학- 이상준 교수 글 일본을 따라가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했다.  •일본의 예법을 배웠다.  •일본을 찾아 다녔다.  •일본 사람과 사귀었다.  •일본 기술자를 초대했다.  •일본 제품을 베꼈다.  •일본의 정신을 파악했다.  일본을 이기기 위해  70년을 '와신상담'했다. 이런 일을  스스로 겪어 보지도 않은  "어떤 망나니 같은 놈"이  '親日 賣國'이라고 한다.  피와..

중요자료 2024.08.19

🍒내 나이 뒤돌아 보며🍒

🍒내 나이 뒤돌아 보며🍒 문득 가던 길을 멈춰 서서 뒤돌아 봅니다 꽃이 피던 세월이 있었습니다 아지랑이 피고 새가 울고 희망에 들떠서 꿈에 부풀던 세월도 있었습니다 그때는 그런 세월이 영원한 줄 알았지요 하지만 행복하던 봄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뜨거운 태양 아래 알몸으로 서서 살아가기 위해서 애써야 하는 세월이 왔습니다 태풍도 불고 폭우도 와서 힘들었던 세월이 더 길었습니다 하지만 간혹은 나무 그늘 아래서 매미 소리에 화답하는 안온함도 있었습니다 비가 오고 나면 무지개 뜨는 날도 있었습니다 이제 가을! 가을 준비를 하는  열매도 열리고~~ 어떤 열매가 열릴까요? 어떤 씨앗을 뿌렸나 더듬어 봅니다 사랑을 뿌렸을까? 희망을 뿌렸을까? 행복을 뿌렸을까? 보람을 뿌렸을까? 혹여 슬픔을 뿌린 건 아닌지, 절..

좋 은 글 2024.08.19

사군자(四君子)와 인품(人品)

사군자(四君子)와 인품(人品) 동물이나 식물이나 생명체에는 독특한 냄새가 있습니다. 동물은 짐승에 따라 각각 다른 냄새가 있고, 식물도 종류에 따라 다른 냄새가 있는데 우리는 그 것을 "향기(香氣)" 라고 합니다. 지구상에 만물의 영장인 인간에게도 냄새가 있습니다. 체취는 의식주와 환경에 따라 생기는 냄새이고 사람 냄새를 이야기할 때는 체취(體臭)가 아닌 사람 됨됨이에서 풍기는 냄새를 말하며 우리는 그 것을 "인품(人品)" 이라고 합니다. 옛날 부터 동양인들은 덕성과 지성을 겸비한 최고의 인격자를 가리켜 "군자(君子)" 라고 칭(稱)했고, 선비들은 철 따라 피는 꽃 중에서 매화(梅), 난(蘭), 국화(菊), 대나무(竹) 를 가리켜 "사군자" 라 칭하고 묵화(墨畵)를 치며 군자의 도를 닦았습니다. 20 까..

좋 은 글 2024.08.19